HOME > 건강정보 > 성별 질병 > 하지 정맥류
하지 정맥류


다리에 분포되어 있는 정맥의 일반 판막 기능 장애로, 혈액의 역류 등이 일어나 하지의 표재 정맥이 비정상적으로 부풀고, 꼬불꼬불해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힘줄이 튀어 나왔다”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보도결과
2012년 7월 보도자료를 보면, 하지 정맥류 진료 인원은 남성이 매년 약 31.4%~33.6%, 여성이 약 66.4%~68.6%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여성 진료인원이 남성 진료인원에 비해 약 2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원인 및 증상
하지 정맥류는 일반적으로 체중이 많이 나가거나, 오랫동안 서 있는 일을 할 경우, 가족력 등이 주요 발병원인입니다. 방치하게 되면 발목 주위가 붓기 시작하는 부종의 증상과 다리 피부색이 부분적으로 갈색으로 변하는 피부 착색이 오며 말기에는 가려움증, 피부궤양과 같은 합병증이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치료
압박 스타킹 착용, 약물경화요법, 정맥내 레이저 요법, 수술요법 등 여러 가지가 있으므로, 환자의 증상과 병의 경중에 따라 적절한 치료방법을 선택하면 됩니다.
예방을 위한 팁(Tip)
  • 하나, 하루 2~3회, 10분씩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하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다리 내 압력을 낮추는데 효과적입니다.
  • 둘, 장시간 서서 있거나 앉아서 일하는 사람들의 경우, 1시간에 한번씩 가볍게 걷기, 발목 운동 등을 통해 혈액순환을 시켜줍니다.
  • 셋, 하이힐과 스키니진 등의 복장이나, 앉을 때 습관적으로 다리를 꼬는 자세도 하지 내 압력을 가중시켜 정맥류의 발생위험을 높일 수 있으므로, 가급적 자제합니다.
출처 : 건강보험심사평가원